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효성중공업 분석 자문자답. 전력산업 리서치. 경쟁사와 산업분석.

<개요>

효성중공업 사업보고서에서 부족한 설명을, 경쟁사 사업보고서를 통해 채워보고, 부족한 부분은 산업분석을 통해 채워보자.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의 중공부문 매출액을 보면,

1Q22 /2,829억

2021/ 1,794,4억 임.

효성중공업의 주요 매출처는 한전/ 삼성엔지니어링/ 지멘스/삼성전자/두산중공업 등이 보임. 

효성중공업 판매전략.

세계화 위해 고객사 다변화. 국내, 미국, 중동 중심. 

 

일단 기준점 잡고 이따 아래서 경쟁사들과 비교해보자.

 

<현대일렉트릭>

메가트렌드(Mega Trend)는

전기화(Electrification)로 최종 에너지 수요 내 전력사용 비중 증가,

탈탄소화(Decarbonization)를 위한 신재생/분산발전(Micro-Grid) 비중 확대

ESS, ICT 기술 활용 EMS, 마이크로 그리드

효중과 다르게 잘 나눠서 표현해 두었음.

전력과 배전을 나눠둔 것이 인상적임. 큰 매출 비중은 변압기, 고압차단기에서 나오네.

현대일렉트릭의 매출액을 보면.

1Q22 / 3,518억

2021/ 1,805,9억 임.

주요매출처로 한전/SK하이닉스/사우디 전력청이 보임.

현대일렉트릭 판매전략.

C감소, 가격경쟁력 확보.

해외 거점별 판매 네트워크 및 물류기지 확대(현지화)

대형 Package 프로젝트 수주

포트 다변화

송전50kV이상/ 배전1~49kV/ 회전기기 분류,
커스터마이징 /  양산형.
현지화.
잘 설명해 두었네.

성숙단계라 완만한 성장성 보임.

선진국은 노후 설비 교체 하고, 이머징은 신규 인프라 증설하는데,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발한 인플레이션 확대로 글로벌 경기 둔화되며 인프라 확대에 어려움 있을 수 있는 점은 있겠네.

고압제품은 안정성이 중요하고, 그래서 레퍼런스 보고 쓰던거 계속 쓰는 경향이 있네. 그런데 왜 글로벌 선진업체들이 전력사업 규모를 축소한 걸까??
선진국 인프라 어느정도 다 깔았으니 사업다각화에 집중한 걸까??

효성은 Siemens에도 납품하던데, 선진업체에서 왜 사다 쓰는걸까?? 그게 더 싸서 그런건가?? #주담.



저압제품은 진입장벽 낮다네.

효중이 사업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내용이 많이 보이네.

핵심이 전력기기인 것 같은데, 여기서도 경쟁이 심하군. 각 시장별 상황을 설명해 줘서 좋다

배전기기는 철강, 석유화학 산업 등에서 쓰이네 신기하다. 데이터 센터에서도 쓰이네.

ESS는 미국에 답이 있다 이거군. 


 

<엘에스일렉트릭>

엘에스일렉트릭 매출

1Q22 / 7,296억

2021 / 2,668,2억.

주요 매출처

원광산전/ BT사(캐나다 철도 차량회사. 영국지점)/ 한전/ 엘디플/ 삼전

엘에스일렉트릭 판매전략.

CRM(고객관계관리)및 특약점(특별한 약정을 체결한 도매상) 정보를 활용한 END-USER(최종사용자) 집중공략 및 PACKAGE 영업(묶음판매)을 강화.
세계화(중국, 동남아 경쟁력 강화/ 중동, 북미 적극 공략 ㅡ 집중)
현지화
포트 다변화(컨버전스 가능한 :융복합 가능한 )

에라이~ 영어도 많이 썼네. 알아보기 힘들게. 아니 주주들 눈높이 생각 안 하냐고 아오!! 찾아보느라 시간 썼네.

HVDC 국산화 수혜는 볼 수 있어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확장성 갖고 뻗어나가기는 어렵겠군.


모스투

위에서 확인한 3사의 내용을 엑셀로 정리해봤음.

재밌는 건 3사 모두 생각이 비슷함. 엘에스일렉트릭 주담님은 영어 사용을 좋아하시는 듯. 

#주담. 1Q21 IR 자료에서 국내 중공부문 MS 1위라고 써놨던데, 산출 기준은?? 과점 3사 비교해 봤더니 작년 실적과 1Q22 실적 사이즈는 엘에스가 제일 컸고, 효중이 제일 작더라(전력부문만 놓고 비교하면).


 

 

no index

▶ Research Issue  1. 2022 전력산업 경영환경 전망 2. 에너지 상품시장 최근 동향 및 전망▶ Research Activities   * 독일 EV 보급 증가와 전력망에 미치는 영향 * 스페인 Iberdrola  그린수소-암모니아 연

home.kepco.co.kr

추가적으로 한전경영연구원에서 발간한 2022 전력산업 경영환경 전망 리포트를 살펴보자. 2022.1.13. 출간되어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상황에 대하여는 다루지 않고 있음.

매크로 상황.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 속에서 전기화로 인한 전력 수요 증가(Q 증가) 

→ 설비투자로 이어짐.

위에서 확인한 매크로 상황 등이 변수 작용 가능함.

작성하신 분이 전쟁 날 줄 알았겠는가 허허. 지금 100$ 넘었어요 ㅠㅠ

유가 급등 → 에너지 가격 상승 → 신흥국 인플레이션 리스크 증가.

우리나라도 에너지 수입국임..

에너지 의존도 상승 → 안 되겠다 → 신재생e 확대 → 간헐성 전력 공급 부족 → 저탄소 백업 전원(원전, ESS 등) 중요성 재확인

여기까지 하이라이트고, 아래는 세부사항임. 시간 없으신 분은 생략하세요..


물가 생각 안 하고 풀었더니 안 되겠더라 → 통화정책 변경.

탈세계화와 보호무역 강화로 글로벌 공급망 차질(쇼티징). 이에 따른 가치사슬(밸류체인) 대규모 재편성.

오 이러한 측면에서는 HVDC등 경쟁력 찾을 수 있겠네. 중국이 아무리 저가 제품 공급하면 뭐해 미국이 사주겠냐?? 효중이 멤피스에 공장 있는데 자국인이 만든 제품을 쓰겠지. 

# 주담. 보호무역주의로 중국산 제품 안 쓰는 미국에 현지화시켜 HVDC등 후발 진입한 전력설비 사업에서 경쟁력 확보하려고 하는 건지?? 주담 문의. 

잠깐만.. 그런데 유럽에게는 우호적이잖아. 글로벌 선진사가 유럽쪽에도 있는데.. 그러면 경쟁력 없는 거 아니여?? 그냥 국내용임??

글로벌 대빵들이 이렇게 정한 거임. 따라가게 돼있음. 

아직 지켜지고 있지는 않지만..

미국이 해상풍력은 일본하고 같이 하는구나.

*zero-carbon-ready : 2050년까지 탄소 제로 가능한 건물.

*투자 사이클(Investment Cycle) : 중공업 설비를 25~40년 주기로 성능 개선(투자하는 것을 의미. 중공에서 탄소 많이 나오니, 점차 줄여나가자 이거임.

#주담. 현대일렉트릭은 송전용 고압 전력부분과, 중저압 배전부문으로 매출비중을 나누어 표시해두었고, 전체 매출비중 중 배전부문이 26% 정도 되더라. 효성중공업의 배전부문 매출비중은 어느정도 되고, 배전부문에서 과점 3사 대비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

전력수요 지속 증가.

오 건물 히트펌프 보급 증가는 몰랐던 부분이네. 관련 수혜주도 있겠네.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실현 핵심기술이라고 함.

도시화와 에너지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중국이 50년간 도시화가 급격하게 이뤄지긴 했네. 

도시 중심으로 인프라도 먼저 깔리고 소비량도 많아지는 것.

독일의 사례로 생각해보는 EV 확대에 따른 전력망 영향성.

상용차 중심의 확대로 전력 수요 확대.

급속충전의 수요 증가 → 더 많은 충전 인프라 필요→ 투자비용 증가.

독일사람들 EV 많이 타서 퇴근하고 충전했더니 피크 부하가 너무 많았고, 충전 관리 방안을 생각하게 되었더라.

#주담. EV확대와 DCFC(DC 급속충전기) 증가에 따른 변압기 업그레이드 수요?? or 전용 변전소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지??  폭발적인지??  회사의 방향성은??


 

<주담통화로 확인할 내용>

Q1. 효성의 1Q22 주요매출처를 보면 Siemens(지멘스)에도 납품하던데, 지멘스 사는 전력설비 부문에서 글로벌 선진업체 아니냐. 왜 사다 쓰는거냐??  직접 생산은 마진이 적어서 이제 안 하고 사서 쓰는 거냐???

Q2. 1Q21 IR 자료에서 국내 중공부문 MS 1위라고 써놨던데, 산출 기준은??

과점 3사 비교해 봤더니 작년 실적과 1Q22 실적 사이즈는 엘에스가 제일 컸고, 효중이 제일 작더라(전력부문만 놓고 비교하면).

Q3. 보호무역주의로 중국산 제품 안 쓰는 미국에 현지화시켜 HVDC등 후발 진입한 전력설비 사업에서 경쟁력 확보하려고 하는 건지?? 

글로벌 선진사(유럽계) 대비 경쟁력은??? 선진사들도 미국에 현지화했을 것 아니냐?? 결국 HVDC는 국내용이냐??

Q4. 현대일렉트릭은 송전용 고압 전력부분과, 중저압 배전부문으로 매출비중을 나누어 표시해두었고, 전체 매출비중 중 배전부문이 26% 정도 되더라. 효성중공업의 배전부문 매출비중은 어느 정도 되고, 배전부문에서 과점 3사 대비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

Q5. EV확대와 DCFC(DC 급속충전기) 증가에 따른 변압기 업그레이드 수요?? or 전용 변전소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지??  폭발적인지??  회사의 방향성은??


<나의 생각>

1) 경쟁사 사업보고서와 한전 경영연구원 전력산업 리포트를 통해 대략적으로 전력사업의 방향성에 대해서 체크할 수 있었음.

2) 시간 날 때 주담을 통해 모르겠는 내용 물어보고, 추가 학습할지 생각해보기.

3) 미래의 나를 위한 기록. 나중에는 분명 30%도 기억 못 하겠지만, 정보 접근성을 높여줘서 분명 과거의 나에게 고마워할 거임 ㅋㅋㅋㅋ.


* 포스팅은 단순 공부용입니다.

* 정보가 편향될 수 있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투자연구는 저의 역량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일반적으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며,    단기 수익률과 무관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