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효성중공업 분석 자문자답. 수소법 개정안 통과, 수소충전소 1위, 수소 대장주 근거는??

<개요>

오늘 휴가라 여유 있게 뉴스검색부터 루틴 돌리고 있었는데..

???!! 갑분 수소법 개정안 통과??

잠깐만..

일단위 F/U 하면서, 5.3.까지만 해도 산자위 홈페이지에 올라왔던 회의 결과에는 수소법 개정안 관련 내용이 없었음.

그런데 5.4.날 또 회의 열었네~ 몰랐음.

5.4. 회의 열고 5.5. 올렸나보네.. 와 이거 선제적으로 알 수는 없는 건가??

@ 아니 5.5.날은 뭐하고 지금 5.6. 늦게 보고 뒷북 치는거냐??

→ 공휴일에는 가족들과 보내야지 이싸람이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이네 ~ㅋㅋㅋ마 나도 가장이라구~

 

예상 반응을 고려한 자문자답은 이쯤에서 그만두고, 한번 개정안에 대해서 살펴보자.

 


<주요내용>

이야~ 5.4. 회의 예정안이네. 아니 예정안 미리 올려야 하는 거 아님?? 참나 ㅋㅋㅋㅋ 아무튼 5.3.에도 회의했는데, 그러면 사전에 여야 다 말 맞추고

3일에는 풍력 관련 회의 열고, 4일에는 수소법 관련 회의 엽시다. 이거 엠바고(일정 시점까지 보도 중지) 사항이니 다들 입단속 하시고~ 새정부 출범하기 전에 깔끔하게 통과시키고 가시죠. 지금 재계나 대중들이나 모두 기다리고 있어요~

라는식으로 다 미리 알던 거 아니냐고!!!! 이놈에 정치.

자.. 진정하고 다시 살펴보자.


과반 이상 출석으로 개의 함. 

5~8항이 수소관련 법안이고, 대안가결함.

@ 또또 현기증 나게 하네.. 아니 대안가결은 뭐고 원안 가결은 뭐냐? 원안 의결이라고 하지 않니 보통??

→ '가결(可決)'은 '회의에서, 제출된 의안을 합당하다고 결정함.'이라는 뜻이고, '의결(議決)'은 '의논하여 결정함. 또는 그런 결정'이라는 뜻. 

여야가 사전에 협의하여 회의는 열었지만, 자기네 입장 서로 주장했을 것이고, 위원장이 우리 그러면 적당히 섞어서 '대안'을 만들고 이렇게 합시다. 서로 동의 하시죠?? 다음주면 새정부 출범인데 좋게좋게 가자구요~~

식으로 결정되는 것. 

 

@ 아니 그러면 어떤건 넣고, 어떤건 뺐는데?? 나도 좀 알자. 정보 공개해야 하는거 아니야??

→ 고럼고럼 그 마음 충분히 이해하지. 그래서 위원회 회의록을 다 공개함. 

라고 말하고 싶었으나, 현재 들어가보면 최근꺼 없음.

없으면 포기하냐? ㅋㅋㅋ 아직 날 모르시네. 집착의 장인.

바로 산자위 연락. 

소의원회 회의록의 경우 통상적으로 일주일 이상 걸리며, 문서로 업로드될 예정이라고 함. 

 

@ 그래서 오늘 포스팅 끝?? 아니 수소법 개정안 통과 됐으나 대안 가결이고 그래서 효중이 기대된다?? 이렇게 Low Level 정보만 제공할거임?? ㅋㅋㅋ 아직 멀었네~

→ 무쓴쏘리!! 내게는 데이터가 있음. 지금은 잘 기억 안나지만, 나는 과거의 성실했던 나를 믿는다. 나는 분명 수소법 개정안 법안 관련 내용 포스팅 해 두었을 것이다. 함께 복기해 보자.

 

효성중공업 분석 자문자답 6탄. 수소산업의 현황과 효성의 경쟁력, 효성에게 수소충전소란?

<개요> 효성중공업의 기전PU가 담당하는 수소충전소 사업. 수소충전소 MS 1위 업체 답게, 수소 이슈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왔다. 기술 개발과 안정성 확보가 힘든 만큼 전기충전소

lightningattack.tistory.com

ㅎㅎㅎㅎ 역시 과거의 나는 멋졌음. 지금은 기억이 10%도 안나지만 ㅋㅋㅋ 이렇게 글로 적어두면 기억이 어느정도 살아남.

뭐 원문중에서 오늘 말하고 싶은 부분만 가져와 보자.

 

22.1. 기준 수소법 개정안은 국회 계류중이었음. 

성장성 확실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및 선점을 위해 재계 총수들은 '조'단위 투자를 약속했었음. 문재인 대통령 임기 끝나기 전에 수소법 개정안 통과를 지속 요구했었는데, 이유는 불확실성 해소임. 

기업 총수들은 바보가 아님. 누구보다 계산적이며, 의사결정정에 큰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새정부에서도 '수소경제 활성화'에 적극적 정책지원을 해주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사업규모를 축소할 수 있는 것임. 

5.3. F/U 에서 전경련이 인수위에 수소법 개정안 통과 관련 의지  표명한 점도 갑자기 생각나네. 이처럼 정치와 경제는 연관되어 있음. 일방적으로 무시할 수 없다는 것.

이제 의결되었으니 5.10 새정부 출범 후 국무회의 상정되어 반영되는 식인가?? 그러면 뉴스도 나오고, 수소 모멘텀 한 번 크게 오나??

정부에서도 민간주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원하고 있음. 청정수소가 좋다는거 알고 있음. 다만 현실적으로 LCOE(균등화발전비용)고려하면 단기적으로 그레이 기반 액화수소, 블루수소(CCUS), 핑크.옐로우 수소(원전) 중심으로 수소 산업 생태계 형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음.

일단 규모의 경제로 산업 자체가 커져야 그리드패리티도 맞출 수 있는거임. 이상에 젖어 청정수소가 최고다 라는 환경운동가적인 마인드로는 현실을 바라볼 수 없음. 

수소법 개정안 내용을 살펴보면 '청정수소'의 정의에 집중함.

왜?

법안으로 못박아 둬야 정부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는거임. 위에서 말했듯이 재계 총수들이 바보가 아님. '조'단위 의사결정은 무지성으로 내릴 수 있는게 아님. 

빨리 통과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처음에 환경운동가 출신 YY의원 반대로 통과 못했었고, 그 이후 야당(앞으로 여당이 될)의 청정수소에 핑크수소(원전) 포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다시 통과 못했었고, 이제서야 대안 의결된 것임.

 

@ 잠깐만 지난번에 핑크수소 요구 안받아들여졌다며?? 지금 윤석열 정부 원전 몰빵트리 타는데 이번엔 어떻게 통과된걸까??

→ 그래서 내 생각엔 '대안 의결'에 핑크수소 요구가 수용된 것이 아닐까 추정됨. 물론 회의록 까봐야 알겠지만, 흐름상 그렇지 않은가?? 

 

@ 오케이 좋아. 수소법 개정안 통과 인정. 청정수소 정의로 인센티브 확보한 수소섹터 호재 인정. 그런데 왜 효성중공업이 수혜주인데?? 효중 그레이 기반 부생수소잖아?? 수혜 없는거 아님??

→ ㄴㄴ 잘봐. 투트랙으로 생각하면 됨.

단기적으로는 어차피 효성화학(계열사)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남는거)를 바로 옆 액화수소 공장(린데와 JV)으로 옮겨 액화수소로 만들거임. 정부에서 액화수소에 인센티브 안줄까?? 왜 효성화학에 CCUS 달아서 블루수소 생산하는 방향이 아니라, 옆에 따로 공장을 지어 그레이 기반 액화수소 공장을 지금 짓고 있는 걸까?? 

장기적으로는 전남도와 효성중공업이 조단위 MOU맺음. 해상풍력 터빈 공장(SE윈드 JV) 짓고 있고 청정수소도 선점 위해 달리는 중. 다만 2030년 되어야 그리드 패리티 도달 가능하여 장기적으로 봐야함. 현 정부가 원전에 집중한 만큼 단기적으로 해상풍력은 쉬어갈 것으로 보이기에 일단 우리도 하고는 있다 정도로만 기억. 

 

 

@오케이 효중 수소와 내러티브 있는거 인정. 그런데 대장주라고 할 수 있음?? 경쟁사도 많은데?? 왜 내가 효중을 사야하는데??

→ 수소충전소 부동의 MS 1위. 핵심 밸류체인 확보. 앞으로 충전소 목표량 많이 남아있고, 현재 수소충전소 위치정보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기준으로 107개임. 시장 확장성 크다는 말.

 

@ 오케이 점유율, 시장 성장성 알겠음. 그래서 효중한테 어느정도 비중인데??

효중IR자료

→ 충전소는 기전PU로 잡히고 '전력 PU+기전PU = 중공부문' 이라고 보면 됨.

중공부문으로 합쳐서 보여주는데, 따로 PU별 보여주지는 않음. 

다만, 효중은 지속적으로 중공업 부문 매출 비중이 성장하고 있음. 이 말은 무엇이냐?? 건설부문 매출 비중 감소에 따른 할인율도 감소될 수 있다는 말.

통상적으로 건설부문이 정부정책에 따라 사업성, 성장성이 제한되는 논리로 낮은 멀티플을 받으므로. 

 

@ 그래서 이러한 내러티브가 넘버스로 언제 찍히는데?? 주가 6개월 선행하는거 알지?? 미래에 더 좋아진다는 확신 못주면 바로 나가리여. 증명해봐.

→ 알지 알지. 효중 모멘텀 맛집임. 내가 특별히 스케줄링 공유해 드림.

일단 수소충전소 말고도 하는게 많음. 각각 알아서 찾아 보시고~

수소충전소 넘버스가 언제부터 의미가 있느냐??

올해 하반기부터 발주 드라이브 걸릴 것으로 전망. 

왜?

올해 충전소 목표가 310개인데 현재 무공해차 누리집 기준으로 107개. 그냥 휴리스틱하게 200개 중에 한 40% 가져온다고 치면 올해만 80개임. 

여기에 추가 포인트가 있음. 

수소충전소 마진율 낮음. 그렇지만 액화수소 충전소는??

액화수소 충전소가 누구 대상이냐?? 바로 상용차 중심임.

효성화학 울산 용연공장 옆에 설립되는 린데수소에너지(생산법인 JV.)에서 만든 것을 효성하이드로젠(판매법인. JV)에서 판매할 계획이고, 그 중심은 부울경 상용차 위주로 진행될 것. 

일단 버스부터 수소로 바 바꾼다?? → 충전소 필요 → 수소 대량 사용 → 액화수소 중심 공급.

 

@ 잠깐만 너 그거 다 망상 아님?? 혼자 소설씀??

→ ㄴㄴ. 다 F/U 하면서 변화가 보인거 위주로 말한거임 증거자료 보여드림.

일단 이정도면 믿겠음??

복기하다 보니 UAM등 모빌리티랑, 수소청소트럭에 의한 확장성도 있겠네.

 


<나의 생각, 감정>

1) 기억력이 좋지 않아 기록을 많이 하는 습관이 있음. 그래서 항상 내 포스팅은 의식의 흐름 기법임. 앞으로도 이렇게 흘러가는 대로 글 쓸 생각임. 정돈된, 멋져보이는 글 쓸 생각 1도 없음. 왜냐고?? 지금 하는 행동은 '나'를 위한 거니까. 내 중심, 내가 편한대로 쓸 거임. 그래서 반말로 음슴체 하는 거임. 나와 하는 이야기.

@ 아니 그러면 비공개로 글쓰지, 왜 공유하냐??

→ 안그래도 재미없은 주식 이렇게라도 해야 조금은 할만함. 공감 버튼도 누가 좀 눌러주고, 조회수도 나와야 내 도파민 보상회로가 돌아가지 않겠음?? 그래야 오래 할 수 있는 거임!!

 

2) 정리하면, 주관적일 수 있으니 적당히 걸러서 듣고 참고하라는 말. 항상 본인 의사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임.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참고하는 정도를 추천.


* 포스팅은 단순 공부용입니다.

* 정보가 편향될 수 있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해당 종목은 필자가 보유하거나 보유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중단할 위험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