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개인 공매도, 대주거래, 기울어진 운동장.

 

https://www.fsc.go.kr/no040101?cnId=905

ㅡ11월부터 개인 공매도(대주거래) 차입기간 확대와 무제한 연장 가능하다는 금융위원회의 홍보자료가 나왔다. 금융위에 따르면 개인 공매도가 지난해보다 41% 증가했다고 한다.

ㅡ전체 주식시장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비중은 21년 기준 2.2%로 얼마 크지 않네~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도 있으나, 지금까지 공매도의 역사를 쭉 지켜와 봤을 때, 개별종목에 집중되고, 주가 하락을 가속화할 수 있어 누군가에게는 재앙처럼 느껴질 수 있다.

2021.09.20 - [투자연구/공매도] - 투자연구 분석 자문자답. 대차잔고와 공매도의 역사 공부해보기 13탄

 

투자연구 분석 자문자답. 대차잔고와 공매도의 역사 공부해보기 13탄

ㅡ공매도의 역사. 한국거래소에서 찾아보기 http://www.krx.co.kr/contents/COM/SearchMain.jsp# 한국거래소 통합검색 www.krx.co.kr ㅡ2020.10.29. 보도자료. 시장조성자(LP)의 공매도 거래에 대한 특별 감리...

lightningattack.tistory.com

ㅡ개인의 총매도 대비 공매도 비중은 0.1%로 매우 낮다. 

반응형

ㅡ그래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은 증가했다고 한다. 

ㅡ이 자료는 좀 웃기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개인 공매도 비중이 0.1%인데, 외국인과 기관이 장악한 거대한 바위 같은 시장에 계란을 던져봤자 깨지기만 하는데, 어떤 개인이 시장에 반하는 공매도를 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래서 위 자료대로 개인과 시장(외국인, 기관)의 패턴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공매도는 괜찮은 투자 방식으로 인정할 것이다?? 라는 건가??

 

/그리고, '유의미한 관계'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주가에 정보를 반영한다는 명분으로 나오는 외국인과 기관의 기울어진 대량의 공매도가 주가 하락을 가속화시키는 것을 모르는 시장 참여자들은 없다. 공매도 물량이 있었음에도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공매도와 주가 하락은 상관관계가 없다는 식의 논리인가??

 

/애초에 문제가 되는 논점은 공매도와 주가의 유의미한 관계가 아니라, '외국인과 기관에 과도한 혜택을 주는 시스템' 이 문제인데.. 개인의 공매도 상환일을 연장시켜 준 들, 초등학생을 UFC경기에 파이터들과 싸우게 하는 꼴이다.

ㅡ공매도의 취지와 역할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투자기법 중 하나로 자리 잡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단 그 전제조건은, 외국인과 기관에게 과도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을 '적정한 규제'로 평등하게 돌려놓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ㅡ 그 어디에도 외국인과 기관에 부여되는 '특혜'에 관한 규제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https://blog.naver.com/blogfsc/222514090948

ㅡ금융위원회 공식 블로그. 주식 급등 하면, 만기연장 같은 거 못한다. 손해 그냥 다 봐라 개인들아 ㅋㅋㅋㅋㅋㅋ.

http://www.newsway.co.kr/news/view?tp=1&ud=2021092411154790838

ㅡ공매도의 현시점. 위 사진에서 의무상환기관 하나 바꿔주고, 우리 금융위는 할 만큼 했어, 이제 공매도는 그만 이야기하자.라는 듯??

공매도에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아래 포스팅에 구조를 설명해 두었다.

2021.09.20 - [투자연구/공매도] - 투자연구 분석 자문자답. 대차잔고와 공매도의 역사 공부해보기 12탄.

 

투자연구 분석 자문자답. 대차잔고와 공매도의 역사 공부해보기 12탄.

ㅡ공매도의 역사. 한국거래소에서 찾아보기 http://www.krx.co.kr/contents/COM/SearchMain.jsp# 한국거래소 통합검색 www.krx.co.kr ㅡKRX Market 2018 여름호에 올라온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양철원 교수님의..

lightningattack.tistory.com

ㅡ공매도 우등생인 다원시스에 질리도록 공매도가 나오길래, 어디 나도 한 번 해보자, 포트 비중의 10% 정도로 투자 다각화 개념으로 해보는 거야 생각되어 해당 교육을 다 받아두었다.

/하지만, 이용중인 이베스트 투자증권에 문의해 본 결과, 시행 예정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래서 현재 시행 중인 증권사 중에 사전에 공모주 청약으로 계좌 만들어 두었던 NH투자증권 나무에서 대주거래를 해보기로 했다.

ㅡ아직은 10월이니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대주 사용기간 60일로 보인다. 눈에 띄는 건 대주이자 연 4.5%, 대주 매각대금 이용료 연 0.25% 가 보인다. 

ㅡ대주 사전교육과, 모의거래 이수내역을 등록하는 페이지. 현재 등록한 상태이므로 '이수'라고 뜬다.

ㅡ대주 주문 화면에서 '대주가능 종목조회'를 하면,

대주 매도 가능 수량이 나온다. 자 이제부터 나도, 공매도 참여자다. 한 번 참여해 보고 나중에 후기를 올리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