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미국의 FOMC 9월 요약.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ㅡ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이승훈 애널리스트님의 글을 차근차근 뜯어보도록 하자.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8016

ㅡ요약내용.

ㅡ21.11월에 테이퍼링 개시. 22.6월경 종료하는 스케쥴이 지지 얻음.

/ECB(European Central Bank. 유럽중앙은행). 

/Fed(United States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

ㅡ2023년 상반기에 금리인상 될 것으로 본다. 위험자산에 중기적으로 계속 기회가 있을 것이다.

/PCE 물가.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개인 소비 지출 

/평균물가목표제. Fed가 도입한 통화정책 전략. 물가상승률이 일정 기간 지속해서 목표치인 2%를 밑돌 경우 일정 기간 2%를 상회하도록 하고, 물가상승률이 일정 기간 2%를 넘어서도 금리 인상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제로 금리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확고히 한 것으로, 주식 등의 위험자산 투자 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

/중립금리. 경제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압력이 없는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금리수준을 말한다.

ㅡ9월 고용쇼크만 없으면 11월 테이퍼링에 무리 없을 것.

반응형

ㅡ13~14년 금융시장 불안 재연 가능성 낮음.

/PEPP. pandemic emergency purchase programme.긴급자산매입프로그램

ㅡ연준 수정 경제전망 통해 22년 이후 GDP 성장률 및 물가 전망 상향 조정.

/블룸버그. 경제 정보 제공 웹사이트. 업계 1위이며, 경쟁자로는 S&P가 있다.

ㅡ물가전망 Core PCE 2.2~2.3%로 상향조정.

/Core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핵심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소비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구매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 구매 추세와 인플레이션의 변화를 측정하는 핵심 방법입니다.

/물가앙등 = 물가상승

/병목현상. 도로의 폭이 병목처럼 갑자기 좁아진 곳에서 일어나는 교통 정체 현상. 교통체증 뿐만 아니라 경제와 컴퓨터에도 사용하는 용어.

/쇼티지. 부족. 공급부족을 말함. 품귀현상.

/기저효과. 경제지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 상황보다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기대인플레이션. 기업 및 가계 등의 경제주체들이 현재 보유한 정보 하에서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기대인플레이션은 임금 협상, 가격 설정 및 투자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최종적으로는 실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요한 경제 지표 중의 하나로 취급된다.

ㅡ실업률 3%대 진입은 금리인상의 조건.

ㅡ첫 번째 금리인상 시점 2022년 말로 앞당겨 짐.

ㅡ금리인상 시점 전망 앞당긴 이유. 인플레이션 전망의 상향 조정과 자산가격(주가, 주택)의 상승.

ㅡ완전고용까지 상당시간 소요 가능. 기조적 물가상승압력 까지 시차 존재할 수 있어 2023년 상반기 인상 전망을 유지.

/기조적. 동향. 추세적.

ㅡ금리인상이 긴축이 아닌 정상화로 향하여 위험자산에 계속 기회가 있을 것으로 봄.

ㅡ다음 FOMC 일정은 21.11.2~3 / 21.12.14~15.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