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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토그룹 분석 자문자답. 6탄. 민앤지, 세틀뱅크, 바이오일레븐 마케팅 분석. SWOT, 3C, STP [분기별 업데이트]
모스투 2021. 11. 7. 15:36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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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 민앤지(지배기업)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성장하며 특히 해킹기술 등이 발달할수록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보안 서비스. 본인증의 불완전함 보완해주는 수요는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본인인증 이용률은 전체 본인인증의 90%를 넘어섰고, 인증건수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생활 플랫폼]
모바일 디바이스가 없이는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해질 정도가 됨에 따라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생활 플랫폼 사업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한 소비자 맞춤형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세틀뱅크(종속기업)
온라인 결제 시장 연간 20% 성장. 원동력은 오프라인의 온라인화와 기술 발전. 간편결제간편 결제, 간편송금, 모바일 기반의 지급서비스 이용.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2016년 대비 2020년 176% 매출 증가. 건기식 식품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점유율 확대(3위).
<Strength>
* 민앤지(지배기업)
-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위를 통한 서비스 연결과 확장 가능. 통합 데이터 개인 맞춤형 서비스 출시 및 신사업 전략적 제휴 추진.
- 안정적인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기반으로 시장 트렌드에 맞는 신규 [생활 플랫폼 분야] 서비스의 시장 안착과 확장. 부동산 관련 서비스 출시 예정, 광고사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시장 공략.
- 강력한 마케팅 채널 확보 및 운영 노하우.
* 세틀뱅크(종속기업)
- 간편현금결제. MS 1위. 시장 주도하는 주요 기업과 제휴(네이버 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안정적인 매출 확보.
- 가상계좌 MS 1위. 주요 국가기관 및 전국 지자체, 대형 수납기관 점유하는 농협은행과 18년간 상생 관계 구축. 독점적 시장 지위.
- 간편현금결제 '공통 프레임워크 기술' 보유 → 전자상거래 가맹점을 넘어 코레일, KT, 제로페이 등 다수 기관의 결제 서비스를 모두 담을 수 있는 BM.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 국내 판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가장 많은 유익균(4,500억 마리 이상) 함유.
- "장 면역 조절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한국 식약처에서 국내 최초로 개별 인정함.
- 백화점, 약국, 온라인몰(자사몰, 국내외)을 통한 판매채널 확보.
<Weakness>
*민앤지(지배기업)
기존 캐시카우 역할을 하던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휴대폰 번호도용방지 매출 감소 →[보완 방법] 로그인플러스 매출 확대 + [생활 플랫폼] 매출 확대로 사업 전체 매출은 증가 추세임. 마이데이터 기반 사업 + 광고 사업 영역 확대 전망.
* 세틀뱅크(종속기업)
- 간편현금결제 국내 한정 →[보완 방법] 글로벌 앱 플레이어(구글, 아시아 페이, 위챗, 틱톡)와 제휴를 통한 지속 매출 성장.
- 간편현금결재 독점으로 향후 성장성 둔화 우려 →[보완 방법] 자체 페이 운영 원하는 기업들에게 '구독형 서비스 플랫폼' 제공 계획.
- PG 과점기업들(KG, NHN, LG U+)과 격차 큼 →[보완방법] 간편현금결제 확대될수록 PG 성장하기 어려움.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나음.
- 펌뱅킹 1위 기업 케이에스넷(주)과 차이 큼. 매출 성장성 보이지 않음. →[보완 방법] 당사 매출 비중 2%로 주력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나음.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 건강기능식품 특성상 수요가 비정기적일 수 있음 →[보완 방법] '또박 배송(정기배송)' 및 자사몰 운영으로 락인 효과.
- 건기식 시장의 성장 한계성 →[보완 방법] 바르는 유산균 바유(코스메틱) 및 신약개발(면역 항암제)로 BM 다각화.
<Opportunity>
*민앤지(지배기업)
- 2021.12월 시행되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사업. → 신규 라이프케어 서비스 오픈(아파트 및 부동산 관련 통합정보 제공)
* 세틀뱅크(종속기업)
- 제로페이, 오프라인 간편현금결제 확대.
- 전 세계적 현금 없는 사회 확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의 이용 커지고 있음.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Threat>
* 민앤지(지배기업)
- 2021.12월 시행되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경쟁자 출현 →[대처방법] 기존 사업 보유한 약 1,000만 이용자 DATA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쟁력 강화. 타 금융 플랫폼 신사업 관련 전략적 제휴 추진.
* 세틀뱅크(종속기업)
- 오픈뱅킹으로 경쟁자 출현 →[대처방법]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 중소상인들 위한 페이 서비스, 신규 서비스 준비. 장기적 간편현금결제 97% 독점하고 있는 세틀뱅크에게 유리.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Company>
1Q21 기준 지분구조.
안정적인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생활플랫폼 분야], [금융결제사업분야]를 기반으로 BM 다각화를 위해 [바이오테크분야]에 도전, IPO 예정, 신약개발 중(면역항암제 위탁개발 생산 계약 체결).
성장하지 않으면 넘어진다고 생각하며 기존 것을 더 잘하거나 새로운 BM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회사.
<Consumer>
[금융결제사업분야] ,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간편결제 업체, 통신사 등 회사들과 제휴계약 체결.
[바이오테크분야]
- 약국, 온라인 유통 채널, 백화점, 홈쇼핑 채널 통한 유통.
[생활 플랫폼 분야]
- 당사 플랫폼 이용 IT 서비스 이용하는 기업들과 협업.
<Competitor>
*민앤지(지배기업)
- 마이데이터 사업 : (주)쿠콘, 뱅크샐러드, 파수, 핀크, 유비벨록스, 보맵,
- 간편 로그인, 보안솔루션 : 아톤, 한컴위드,
* 세틀뱅크(종속기업)
-간편현금결제 : 케이에스넷(주), ㈜쿠콘
-가상계좌 : 케이에스넷(주), ㈜쿠콘
-펌뱅킹 : 케이에스넷(주), ㈜쿠콘
-PG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LG유플러스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 프로바이오틱스 : 유한양행(와이즈바이옴), 종근당바이오(락토핏), 쎌바이오텍(듀오락), 녹십자,
<Segmentation>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아이템이나, 데이터를 소중히 여기는 소비자
-해킹의 위험을 겪어보고 보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소비자.
[생활플랫폼 분야]
-당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생활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기업
-당사의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
[금융결제사업분야]
- 쉽고 싸고 안전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원하는 기업들
- 자체 페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싶은 기업들
[바이오테크분야]
- 프로바이오틱스에 관심을 갖는 개인들.
- 프로바이오틱스를 판매하는 약국,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등 기업들.
- 비수술적 항암치료를 원하는 환자,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없는 환자들.
<Targeting>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게임이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
[생활플랫폼 분야]
- 당사 플랫폼 이용하는 기업들.
[금융결제사업분야]
- 간편현금결제 서비스 제공 기업들, 제공 희망하는 기업들
[바이오테크분야]
- 건강에 관심 많은 개인, 항암치료 중인 환자
<Positioning>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 싸고, 편하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지켜주는 필수 서비스.
[생활플랫폼 분야]
- 제휴기업과 시너지를 내주는 부가 서비스, 홍보효과.
[금융결제사업분야]
- 싸고, 편하고, 안전한 1위기업. 시장점유율 1위, 해외 페이기업과 협업을 통환 시장 확장성, 호환성 있는 서비스.
[바이오테크분야]
- 편하게 정기적으로 집으로 가져다주는 보장균수 시판 대비 45배인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제2의 유전자 면역력.
- 면역항암치료로 비수술적 항암치료의 대표기업.
ㅡ생각
1) 기업의 마케팅 분석을 하는 일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는 것을 느꼈다. 뭐 디테일에 달렸겠지만, 인터넷에 '경쟁기업, 시장점유율' 등 관련 정보를 찾아 보더라도, 잘 정리되어진 정보를 찾기 어렵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보를 취합하고 정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2) 그럼에도 이렇게 새로운 '시도'를 해 본 이유는, 누가 잘 작성해 놓은 정보를 가져다 쓰면 시간도 절약되고 효율적 일 수 있으나 먼저 '스스로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 포스팅은 단순 공부용입니다.
* 정보가 편향될 수 있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해당 종목은 필자가 보유하거나 보유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중단할 위험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헥토그룹, 세틀뱅크, 헥토, 민앤지, 바이오일레븐, 마케팅 분석, SWOT, STP, 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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