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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앤지, 세틀뱅크, 바이오일레븐 마케팅 분석. SWOT, 3C, STP

<시장규모>

* 민앤지(지배기업)

모스트모스투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성장하며 특히 해킹기술 등이 발달할수록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보안 서비스. 인증의 불완전함 보완해주는 수요는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본인인증 이용률은 전체 본인인증의 90%를 넘어섰고, 인증건수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생활 플랫폼]

모바일 디바이스가 없이는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해질 정도가 됨에 따라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생활 플랫폼 사업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한 소비자 맞춤형 시장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세틀뱅크(종속기업)

모스트모스투

온라인 결제 시장 연간 20% 성장. 원동력은 오프라인의 온라인화와 기술 발전. 간편결제간편 결제, 간편송금, 모바일 기반의 지급서비스 이용.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모스트모스투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2016년 대비 2020년 176% 매출 증가. 건기식 식품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점유율 확대(3위).


<Strength>

* 민앤지(지배기업)

모스트모스투

-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위를 통한 서비스 연결과 확장 가능. 통합 데이터 개인 맞춤형 서비스 출시 및 신사업 전략적 제휴 추진. 

- 안정적인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기반으로 시장 트렌드에 맞는 신규 [생활 플랫폼 분야] 서비스의 시장 안착과 확장. 부동산 관련 서비스 출시 예정, 광고사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시장 공략.

- 강력한 마케팅 채널 확보 및 운영 노하우.

 

* 세틀뱅크(종속기업)

모스트모스투

- 간편현금결제. MS 1위. 시장 주도하는 주요 기업과 제휴(네이버 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안정적인 매출 확보.

- 가상계좌 MS 1위. 주요 국가기관 및 전국 지자체, 대형 수납기관 점유하는 농협은행과 18년간 상생 관계 구축. 독점적 시장 지위.

 

- 간편현금결제 '공통 프레임워크 기술' 보유 → 전자상거래 가맹점을 넘어 코레일, KT, 제로페이 등 다수 기관의 결제 서비스를 모두 담을 수 있는  BM.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모스트모스투

- 국내 판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가장 많은 유익균(4,500억 마리 이상) 함유.

- "장 면역 조절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한국 식약처에서 국내 최초로 개별 인정함.

- 백화점, 약국, 온라인몰(자사몰, 국내외)을 통한 판매채널 확보.

<Weakness>

*민앤지(지배기업) 

기존 캐시카우 역할을 하던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휴대폰 번호도용방지 매출 감소 →[보완 방법]  로그인플러스 매출 확대 + [생활 플랫폼] 매출 확대로 사업 전체 매출은 증가 추세임. 마이데이터 기반 사업 + 광고 사업 영역 확대 전망.

 

* 세틀뱅크(종속기업)

- 간편현금결제 국내 한정  →[보완 방법]  글로벌 앱 플레이어(구글, 아시아 페이, 위챗, 틱톡)와 제휴를 통한 지속 매출 성장.

- 간편현금결재 독점으로 향후 성장성 둔화 우려 →[보완 방법]  자체 페이 운영 원하는 기업들에게 '구독형 서비스 플랫폼' 제공 계획.

 

- PG 과점기업들(KG, NHN, LG U+)과 격차 큼 [보완방법]  간편현금결제 확대될수록 PG 성장하기 어려움.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나음.

- 펌뱅킹 1위 기업 케이에스넷(주)과 차이 큼. 매출 성장성 보이지 않음. [보완 방법]  당사 매출 비중 2%로 주력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나음.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 건강기능식품 특성상 수요가 비정기적일 수 있음  [보완 방법] '또박 배송(정기배송)' 및 자사몰 운영으로 락인 효과.

- 건기식 시장의 성장 한계성 [보완 방법] 바르는 유산균 바유(코스메틱) 및 신약개발(면역 항암제)로 BM 다각화.

 

<Opportunity>

*민앤지(지배기업

- 2021.12월 시행되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사업. 신규 라이프케어 서비스 오픈(아파트 및 부동산 관련 통합정보 제공) 

 

* 세틀뱅크(종속기업)

- 제로페이, 오프라인 간편현금결제 확대. 

- 전 세계적 현금 없는 사회 확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의 이용 커지고 있음.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Threat>

* 민앤지(지배기업)

- 2021.12월 시행되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경쟁자 출현 →[대처방법] 기존 사업 보유한 약 1,000만 이용자 DATA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쟁력 강화. 타 금융 플랫폼 신사업 관련 전략적 제휴 추진.

 

* 세틀뱅크(종속기업)

- 오픈뱅킹으로 경쟁자 출현 →[대처방법]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 중소상인들 위한 페이 서비스, 신규 서비스 준비. 장기적 간편현금결제 97% 독점하고 있는 세틀뱅크에게 유리.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Company>

1Q21 민앤지

1Q21 기준 지분구조. 

안정적인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생활플랫폼 분야], [금융결제사업분야]를 기반으로 BM 다각화를 위해 [바이오테크분야]에 도전, IPO 예정, 신약개발 중(면역항암제 위탁개발 생산 계약 체결).

성장하지 않으면 넘어진다고 생각하며 기존 것을 더 잘하거나 새로운 BM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회사.

<Consumer>

 [금융결제사업분야] ,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간편결제 업체, 통신사 등 회사들과 제휴계약 체결.

 

[바이오테크분야]

- 약국, 온라인 유통 채널, 백화점, 홈쇼핑 채널 통한 유통.

 

[생활 플랫폼 분야]

- 당사 플랫폼 이용 IT 서비스 이용하는 기업들과 협업.

 

<Competitor>

*민앤지(지배기업) 

- 마이데이터 사업 : (주)쿠콘, 뱅크샐러드, 파수, 핀크, 유비벨록스, 보맵, 

- 간편 로그인, 보안솔루션 : 아톤, 한컴위드, 

* 세틀뱅크(종속기업)

-간편현금결제 : 케이에스넷(), 쿠콘

-가상계좌 : 케이에스넷(), 쿠콘

-펌뱅킹 : 케이에스넷(), 쿠콘

-PG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LG유플러스

 

* 바이오일레븐(종속기업)

- 프로바이오틱스 : 유한양행(와이즈바이옴), 종근당바이오(락토핏), 쎌바이오텍(듀오락), 녹십자, 


 

<Segmentation>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아이템이나, 데이터를 소중히 여기는 소비자

-해킹의 위험을 겪어보고 보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소비자.

 

[생활플랫폼 분야]

-당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생활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기업

-당사의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

 

[금융결제사업분야]

- 쉽고 싸고 안전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원하는 기업들

- 자체 페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싶은 기업들

 

[바이오테크분야]

- 프로바이오틱스에 관심을 갖는 개인들.

- 프로바이오틱스를 판매하는 약국,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등 기업들.

- 비수술적 항암치료를 원하는 환자,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없는 환자들.

<Targeting>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게임이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

 

[생활플랫폼 분야]

- 당사 플랫폼 이용하는 기업들.

 

[금융결제사업분야]

- 간편현금결제 서비스 제공 기업들, 제공 희망하는 기업들

 

[바이오테크분야]

- 건강에 관심 많은 개인, 항암치료 중인 환자

 

<Positioning>

[개인정보 인증 및 보안 분야]

- 싸고, 편하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지켜주는 필수 서비스.

 

[생활플랫폼 분야]

- 제휴기업과 시너지를 내주는 부가 서비스, 홍보효과.

 

[금융결제사업분야]

- 싸고, 편하고, 안전한 1위기업. 시장점유율 1위, 해외 페이기업과 협업을 통환 시장 확장성, 호환성 있는 서비스.

 

[바이오테크분야]

- 편하게 정기적으로 집으로 가져다주는 보장균수 시판 대비 45배인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제2의 유전자 면역력. 

- 면역항암치료로 비수술적 항암치료의 대표기업.


ㅡ생각

1) 기업의 마케팅 분석을 하는 일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는 것을 느꼈다. 뭐 디테일에 달렸겠지만, 인터넷에 '경쟁기업, 시장점유율' 등 관련 정보를 찾아 보더라도, 잘 정리되어진 정보를 찾기 어렵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보를 취합하고 정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2) 그럼에도 이렇게 새로운 '시도'를 해 본 이유는, 누가 잘 작성해 놓은 정보를 가져다 쓰면 시간도 절약되고 효율적 일 수 있으나 먼저 '스스로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 포스팅은 단순 공부용입니다.

* 정보가 편향될 수 있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해당 종목은 필자가 보유하거나 보유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중단할 위험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헥토그룹, 세틀뱅크, 헥토, 민앤지, 바이오일레븐, 마케팅 분석, SWOT, STP, 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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